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 없이는 나라도 없지만, 내 안에는 내가 있다

유치원으로 간 꼰대의 돌직구

by 지구촌사람 2017. 8. 18. 14:04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나 없이는 나라도 없지만, 내 안에는 내가 있다

 

내 옆에 가족이 있고, 친구/또래 이웃 집단 사회 국가의

순으로 그 원이 크게 크게 확장된다.

나는 그 모든 동심원들의 중심이다. 내가 없으면 국가도 없다.

 

한편, 나는 국가의 테두리 안에 있다. 나라의 틀이 나를 품는다.

그런 품어 안기가 가족에까지 이른다. 나는 가족의 품 안에 있다.

그런 나는 내 안의 나를 품고 있다.

 

내 안의 나. 모든 것의 출발점이자 도착점이다 -溫草

[追記]나는 확장형 동심원의 핵 중심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나는 그런 나를 이끌고 책임져야 하는 존재이기도 하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