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5회(2015.5.3.) 우리말 겨루기 문제 함께 풀어 보기(2)
-퀴즈 대한민국 영웅 전은숙 님의 우승을 축하합니다!
3) 한자어 관련 문제
-새로 선을 보인 말들 : ‘지원군[支援軍]/군집[群集]/복지[福祉]/신수[身手]/책임감[責任感]/영양가[營養價]/매개[媒介]/이상기류[異常氣流]’
어려운 한자어가 아님에도 일상생활에서 요긴한 말들을 발굴해 낸 좋은 출제. 출연자뿐만이 아니라 시청자들에게도 정리와 익힘에 도움을 주는 좋은 말들이었다.
‘금자탑’과 ‘일인자’는 기출 낱말. ‘일인자’와 관련된 말들이 제법 많고 잦게 출제된다. 이참에 다시 한 번 더 정리들 해두시길. ‘이상기류’는 ‘분위기’의 관련어로 정리해 두었던 말. 이 또한 전체적으로 익혀 두시면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출제된 말들의 뜻풀이 및 관련어 설명을 내 사전에서 전재한다. 일부 자료에는 개정증보판의 원고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지원군[支援軍]? ①<군>지지하여 돕기 위하여 출동한 군대. ②(비유) 남이 어떤 일을 하고자 할 때 곁에서 지지하여 도와주는 사람. [유]구원병, 원병, 원군.
원군[援軍]≒원병[援兵]? 전투에서 자기편을 도와주는 군대. [유]우군, 원병
구원병[救援兵]? 구원하기 위하여 파견하는 군대/병사.
군집[群集]? ①사람/건물 따위가 한곳에 모임. ②<생> 여러 종류의 생물이 자연계의 한 지역에 살면서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생활하는 개체군의 모임. ‘무리’로 순화. ③<식> ≒군락[群落]. 같은 생육 조건에서 떼를 지어 자라는 식물 집단. [유]군체, 집단, 군중
생물군집[生物群集]? <생> 일정한 지역 안에 분포하면서 서로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모든 생물 개체의 무리. 식물의 군락과 동물의 군집이 있다.
복지[福祉]? 행복한 삶. [유]복리. ☜[참고] ‘祉’는 ‘福’과 같은 뜻.
복리[福利]? 행복과 이익을 아울러 이르는 말.
고복지[高福祉]? 사회 복지가 매우 잘되어 있는 상태.
신수[身手]? ①용모/풍채의 총칭. ②얼굴에 나타난 건강 색.
풍모[風貌]? 풍채(風采)와 용모.
풍채[風采]? 드러나 보이는 사람의 겉모양.
용모*[容貌]? 사람의 얼굴 모양.
꼴? ②사람의 모양새/행태를 낮잡는 말.
신언서판[身言書判]? 예전에, 인물을 선택하는 데 표준으로 삼던 조건. 곧 신수, 말씨, 문필, 판단력의 네 가지를 이름.
신수불합[身手不合]? 실제의 자기와 명부상의 자기가 다름.
금자탑*[金字塔]? ①‘金’ 자 모양의 탑이라는 뜻으로, 피라미드를 이르던 말. ②길이 후세에 남을 뛰어난 업적의 비유. [유]업적, 피라미드
기념비[紀念碑]? ①어떤 뜻깊은 일이나 훌륭한 인물 등을 오래도록 잊지 아니하고 마음에 간직하기 위하여 세운 비. ②(비유) ≒기념탑. 오래도록 기념하면서 후대에 전할 만한 사실/인물/업적.
일인자*[一人者]? 특정 방면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 ☞‘달인/명인’ 참조.
제일인자[第一人者]? 특정한 사회/방면에서 가장 뛰어나 겨룰 상대가 없는 사람.
거성[巨星]? 어떤 방면의 뛰어난 인물의 비유.
태두*[泰斗]? 어떤 분야에서 가장 권위가 있는 사람의 비유.
도꼭지*[都-]? 어떤 방면에서 가장 으뜸이 되는 사람.
일류[一流]? 어떤 방면에서 첫째가는 지위/부류.
삼류[三流]? 어떤 방면에서 가장 낮은 지위/부류.
한가락*? 어떤 방면에서 썩 훌륭한 재주/솜씨.
노대가[老大家]? 나이가 많고 오랜 경험을 쌓아 그 방면에 뛰어난 사람.
꾼? 어떤 일, 특히 즐기는 방면의 일에 능숙한 사람의 낮잡음 말.
만물박사*[萬物博士]? 여러 방면에 모르는 것이 없는 매우 박식한 사람의 비유.
팔방미인*[八方美人]? ①여러 방면에 능통한 사람의 비유. ②한 가지 일에 정통하지 못하고 온갖 일에 조금씩 손대는 사람의 놀림조 말. ③주관이 없이 누구에게나 잘 보이도록 처세하는 사람의 낮잡음 말.
사명감[使命感]? 주어진 임무를 잘 수행하려는 마음가짐.
책임감[責任感]?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를 중히 여기는 마음.
의무감[義務感]? 의무(사람으로서 마땅히 하여야 할 일. 곧 맡은 직분)를 느끼는 마음.
영양[榮養]? ①지위가 높아지고 명망을 얻어 부모를 영화롭게 잘 모심. ②<가톨릭> 인간으로서 천주를 잘 섬기는 일.
영양[營養]? 생물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에너지와 몸을 구성하는 성분을 외부에서 섭취하여 소화/흡수/순환/호흡/배설을 하는 과정.
영양가[營養價]? ①식품의 영양 가치. 영양소 1그램을 완전히 연소하였을 때에 발생하는 열량으로 표시하는데 탄수화물은 4.15kcal, 지방은 9.3kcal, 단백질은 4.2kcal이다. ②(비유) 어떤 일에 대한 보람/이득.
영양분[營養分]? ①≒양분(養分). 영양이 되는 성분. ②영양소의 분량.
매개[媒介]? ①둘 사이에서 양편의 관계를 맺어 줌. ¶~하다?. ②<논리>서로 떨어져 있는 두 명사 사이에서 두 명사의 관계를 맺어 주는 중간 항의 명사를 부여하는 작용. ③<철> 헤겔의 변증법에서, 어떤 사물이 존재할 조건이 되는 일. 모든 사물이 따로 독립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타자(他者)와의 관계 속에서 존재한다고 보았다.
중개[仲介]? 제삼자로서 두 당사자 사이에 서서 일을 주선함. [유]다리, 거간, 매개
다리? ①물을 건너거나 또는 한편의 높은 곳에서 다른 편의 높은 곳으로 건너다닐 수 있도록 만든 시설물. ②(비유) 둘 사이의 관계를 이어 주는 사람/사물 ③중간에 거쳐야 할 단계/과정. ④지위의 등급. ¶그는 오 년 만에 겨우 한 다리 승급했다.
가교[架橋]? ①다리를 놓음. 또는 그런 일. ‘다리 놓기’, ‘다리 놓음’으로 순화. ②서로 떨어져 있는 것을 이어 주는 사물/사실.
매개모음[媒介母音]≒조음소[調音素]/조성모음[調聲母音]/고룸소리? 두 자음 사이에 끼여 음(音)을 고르게 하는 모음.
◇‘분위기’와 관련된 말들
분위기*[雰圍氣]? ①≒대기[大氣].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기체. ②≒공기[空氣]. 그 자리/장면에서 느껴지는 기분. ③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상황/환경. ④어떤 사람/사물이 지니는 독특한 느낌. ¶밖으로 드러나는 여인의 지적인 분위기와는 전혀 딴판인 뒷전의 몸 굴림과 잔머리 굴리기. ⑤어떤 시대에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사회적인 여론의 흐름. ¶학벌 중시의 사회적 분위기. ⑥작품의 바탕에 깔려 있는 색조/느낌.
기분[氣分]? ①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상황/분위기. ②원기의 방면을 혈분(血分)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공기[空氣]? 그 자리에 감도는 기분/분위기.
이상기류[異常氣流]? 평상시와는 다른 분위기의 비유.
냄새? 어떤 사물/ 분위기 따위에서 느껴지는 특이한 성질/ 낌새.
기운[氣運]? 어떤 일이 벌어지려고 하는 분위기.
신기운[新機運]? 어떤 일이 새롭게 전개되는 기운/분위기.
기류[氣流]? 어떤 일이 진행되는 추세/분위기의 비유.
냉기류[冷氣流]? 대립하는 세력들 사이의 적대적인 분위기의 비유.
냉기[冷氣]? ①딱딱하거나 차가운 분위기의 비유. ②매매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의 비유.
바람몰이*? 큰 추세의 분위기를 조성함. 그런 일.
바람? ①사회적으로 일어나는 일시적인 유행/분위기 사상적인 경향. ②작은 일을 불려서 크게 말하는 일.
인기몰이*[人氣-]? 인기를 얻으려고 분위기를 조성하는 일.
세몰이*[勢-]? 선거 따위에서, 유세 따위를 통하여 자신의 지지 세력을 늘리려고 분위기를 조성하는 일.
대세몰이*[大勢-] ?일이 진행되어 가는 형세가 자신에게 결정적으로 유리한 것처럼 분위기를 조성하는 일.
낌새*? 어떤 일을 알아차릴 수 있는 눈치. 일이 되어 가는 야릇한 분위기.
멀미*? 어떤 분위기에 깊이 몰입하거나 흠뻑 취했을 때 느끼는 현기증의 비유.
바깥공기*[-空氣]? 외부 세계의 분위기나 움직임의 비유.
최고조[最高潮]*? 어떤 분위기나 감정 따위가 가장 높은 정도에 이른 상태.
인기바람[人氣–]?? 인기가 매우 높은 분위기의 비유.
나이티? 나이에서 풍기는 분위기.
운김*? 집안의 분위기/기운. [이하생략]
4) 고유어 관련 문제
-새로 출제된 말들 : ‘생거짓말/거짓말쟁이, 우는소리’
기출 낱말 중에서는 ‘큰소리’와 ‘너울가지’의 관련어들을 이참에 다시 한 번 더 익혀두시라고 아래에 몰아서 정리하였다.
출제된 말들의 뜻풀이 및 관련어 설명을 내 사전에서 전재한다. 일부 자료에는 개정증보판의 원고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거짓말? ①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인 것처럼 꾸며 대어 말을 함. 또는 그런 말. ②전과는 아주 딴판임. [유]가짓불, 낭설, 대포
거짓말쟁이*? 거짓말을 잘하는 사람.
거짓말투성이? 온통 거짓말뿐인 것.
거짓말탐지기[-探知機]? 거짓말인지 아닌지를 알아내는 기계.
생거짓말[生-]*? 억지스러운 공연한 거짓말.
거짓부렁이/가짓부렁이/거짓부리/가짓부리≒껑/노가리/공갈[恐喝]? (속) ‘거짓말’.
가짓불/거짓불? ‘가짓부리/거짓부리’의 준말.
구라? (속) ①‘거짓말’. ②‘이야기’. ③거짓이나 가짜.
삼인성호[三人成虎]? 세 사람이 짜면 거리에 범이 나왔다는 거짓말도 꾸밀 수 있다는 뜻으로, 근거 없는 말이라도 여러 사람이 말하면 곧이듣게 됨을 이르는 말.
이와전와[以訛傳訛]? 거짓말에 또 거짓말이 섞여 자꾸 전하여 감.
뻥놓다? ②‘거짓말하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 ③≒뻥치다. 허풍을 치다.
거짓말(을) 보태다 ? 실지보다 더 보태어 과장해서 말하다.
거짓말을 밥 먹듯 하다 ? 거짓말을 자주 하다.
발간[벌건/뻘건/빨간/새빨간] 거짓말 ? 뻔히 드러날 만큼 터무니없는 거짓말.
거짓말도 잘하면 오려논 닷 마지기보다 낫다≒거짓말도 잘만 하면 논 닷 마지기보다 낫다* ? 거짓말도 경우에 따라서는 처세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사람은 아무쪼록 말을 잘해야 한다는 말.
거짓말이 외삼촌보다 낫다 ? 거짓말이 경우에 따라서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말.
술 취한 사람과 아이는 거짓말을 안 한다* ? 술 취한 사람이 속에 품은 생각을 거짓 없이 말함의 비유.
거짓말은 도둑놈 될 장본 ? 거짓말하는 버릇이 도둑질의 시초라는 말.
거짓말하고 뺨 맞는 것보다 낫다 ? 좀 무안하더라도 사실을 사실대로 말해야지 거짓말을 하면 안 된다는 말.
우는소리? 엄살을 부리며 곤란한 사정을 늘어놓는 말.
죽는소리? 변변찮은 고통/곤란에 대하여 엄살을 부리는 말.
바쁜소리*? 몹시 급한 형편이나 딱한 사정에 처해서 하는 말.
큰소리*? ①남 앞에서 잘난 체하며 뱃심 좋게 장담하거나 사실 이상으로 과장하여 하는 말. ②남한테 고분고분하지 않고 당당히 대하여 하는 말. ③목청을 돋워 가며 야단치는 소리. ¶~치다?
입찬말*≒입찬소리*? 자기의 지위/능력을 믿고 지나치게 장담하는 말.
호언장담[豪言壯談]? 호기롭고 자신 있게 말함. 그 말. [유]큰소리
장담[壯談]? 확신을 가지고 아주 자신 있게 말함. 그런 말. [유]호언, 큰소리, 확신
허풍*[虛風]≒풍[風]? 실제보다 지나치게 과장하여 믿음성이 없는 말/행동. [유]대포, 바람
헛장*2? 허풍을 치며 떠벌리는 큰소리.
대포쟁이*? 허풍쟁이/거짓말쟁이를 빗댄 말.
흰소리*? 터무니없이 자랑으로 떠벌리거나 거드럭거리며 허풍을 떠는 말.
허풍선*[虛風扇]? ①바람을 일으켜 숯불을 피우는 손풀무의 하나. ②≒허풍[虛風]. ③≒허풍선이*(허풍을 잘 떠는 사람.)
코 큰 소리 ? 잘난 체하는 소리.
아량*[雅量]? 너그럽고 속이 깊은 마음씨. [유]관용, 도량
포옹*[抱擁]? 남을 아량으로 너그럽게 품어 줌. ¶포옹력[抱擁力]?
포용성*[包容性]? 남을 너그럽게 감싸 주거나 받아들이는 성질.
너울가지*? 남과 잘 사귀는 솜씨. 붙임성/포용성 따위.
푸접*? 남에게 인정/붙임성, 포용성 따위를 가지고 대함. 그런 태도/상대.
오늘도 이 나라 곳곳에서 성실하고도 겸손하게 우리말 공부에 매진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어 달인의 자리에 오르시게 되길 빈다. [끝]
우리말 겨루기 566회(2) (0) | 2015.05.12 |
---|---|
우리말 겨루기 566회(1) (0) | 2015.05.11 |
우리말 겨루기 565회(1) (0) | 2015.05.04 |
우리말 겨루기 564회(2015.4.26.) (0) | 2015.04.27 |
우리말 겨루기 563회 - 40대 달인 이선찬 (0) | 2015.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