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난 쪼다 저자, 문제적 아비다

우리말 겨루기 공부 책자

by 지구촌사람 2014. 4. 17. 09:08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난 쪼다 저자, 문제적 아비다

며칠 전, 밖에서 일을 보고 있는데, 책의 판형이 문제가 되었다.

B5로 통칭되는 173 x 245라는 크기가.

하여, 내 사전의 크기를 확인하고자 검색을 했다.

그런데 스마트폰이다 보니, 검색 메뉴에 '책'이 나오지 않아서

일반 검색을 했다. 내 책자 제목 <고급 한국어 학습 사전>으로.

그랬더니 죽 떠오르는 것들.

그중에 블로그 항목이 첫 번째였는데,

이곳저곳에 보이는 게 아닌가.

황급히 가 봤다.

한 번도 대면한 적이 없는 블로그 이웃 분들에다,

전혀 일면식도 없고 어떤 형식으로든 소통한 적이 없는

준전문가까지 내 책을 언급하고 있었다.

이런 황감한 일이.

그리고, 그 순간 내가 참으로 문제적인 저자라는 생각을 했다.

자식 같은 책을 발간하고 났으면 그 뒷모습도 챙겨야 하는데

그동안 난 참으로 무심했다.

내 책에 대한 전문가적 서평이 나와 있더라는 얘기도 다른 이가 해줘서야 알았고

통신 판매 순위를 이내 알아볼 수 있다는 것과 그 순위를 알려준 것도

역시 다른 사람이었다.

400종 가까운 사전류가 판매되고 있는데,

내 것은 참으로 황감하고도 의아스럽게

늘 20위 ~30위권에 머문다.​

아래 실리는 글들.

그분들의 글 덕분이라는 생각이 뒤늦게 든다. ​

내가 의아해하는 까닭의 일단이 그분들에게서 풀린다.

참으로 고마운 일이다.

그리고, 이처럼 공개적으로라도 고마움을 표하고 싶다.

제 자식과도 같은 책자를 방임주의로 팽개치다시피 한

이 무심한 쪼다 저자의 빵점짜리 이웃 챙기기에 뒤늦게라도 면죄부를 받고 싶다.

고맙습니다아아아아아. [2014. 4. 17] -溫草

[추기] 참, 출판사의 고가 정책으로 책값이 비싸게 매겨진 것,

          참으로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저자가 간여할 수 없는 부분이라서, 속만 태웠고 지금도 그러합니다.

통신 판매(인터넷 구매)로는 거의 할인이 없다시피 하고,

출판사에 전화하여 '저자 구매' 방식으로 구입하시면 30%의 할인이 가능합니다.

시한이 정해져 있지 않은 협약이므로 언제든 가능합니다.

(정가 : 78,000. 30% 할인 후 가격 : 54,600

          절감 혜택 금액 : 23,400)

[참고] '저자 구매 조건부' 특약 활용 방법

1. 출판사에 전화한다 : (02) 3700 - 1276 (이석원) [swlee@eeel.net]

2. "저자 최종희 씨 말씀 듣고 전화드렸습니다"라고만 하면 족합니다.

3. 출판사에 입금하고, 입금이 확인되면 택배로 배달됩니다. !

출판사 입금 계좌

- 신한은행 140-007-782837

- 예금주 : 커뮤니케이션북스()

~~~~~~~~~~~~~~~~~~~~~~~~~~~~~~~~~~~~~~~~~~~~~~ ​

1. 우리말 겨루기 출연 후기ㅡ공부 방법 삶의 추억

2013/09/01 11:43

 

복사 http://blog.naver.com/skywind3335/20194897184

우리말 겨루기 476회 출연자예요.

잘못된 공부 방법과 공부량 부족을 깨달아 이 글을 쓰게 되었어요.

한국어 능력 시험 대비 책.

수능 시험 대비 책,

나도 건방진 우리말 달인 책.

살려 써야 할 우리말 책.

 

 

국어 대사전.

 

그리고 국립국어원 표준국어 대사전으로 공부했지만, 양은 방대하고 시간은 짧고 힘들었어요.

 

쉽게 공부하는 법은 없어요.

오랜 시간 읽고 또 읽고, 쓰고 또 써 보아야 되는 힘든 일이에요.

 

우리말 겨루기 출연 후, 만난 책이 '고급 한국어 학습사전'이에요,

 

이 책을 쓰신 최종희 선생님께서

 

ㅡ모름지기 공부란 그처럼 정확하고 명확하게 구분하는 데에서 시작된다.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고, 아는 것들 중에서도 서로 다른 것을 구분하고,

다른 것들 중에서도 공통점이 있으면 그것을 한데 묶고 . . .

 

우리말 겨루기 문제 풀어 보기 479회에서 하신 말씀이에요.

 

그 구분하고 묶는 것을 이 책에 해 주셔서 공부하는 입장에서 보면 고맙기 그지없는 일이지요.

 

ㅡ자료를 정리하고 압축하고 보완하시느라 7,000시간을 바치셨다고ㅡ

 

힘든 공부지만 이렇게 좋은 공부 도우미로 계속하면, 우리말 공부가 은근히 매력이 있어 하나씩 알아 가는 즐거움이 오히려 삶에 활력이 되지요.

 

저는ㅡ아무겻도 할 수 없을 때.

고통으로 무력하고 우울할 때.

우리말 겨루기 시청과 우리말 공부가 힘이 되었어요.

 

월요일 저녁 7시가 되면 하던 것 그만두고 TV 앞에 앉아 우리말 겨루기가 시작되기를 기다렸고

그날 나온 낱말을 적어 사전에서 또는 국립국어원 누리집에서 찾아보았지요.

 

사전 찾기 놀이에 푹 빠진 내게 남편과 아이들이 우리말 겨루기 출연을 권해 대구 지역 예심을

통해 출연하게 되었어요.

 

막상 출연해 보니 좋은 공부 도우미가 필요함을 절실히 느꼈고..

수소문 끝에 '고급 한국어 학습사전을 알게 되었을 때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발견한 기분이었지요.

이 책의 머리말이 감동적이에요.

 

 

 

 

그 일부분이에요.

이용자들이 찾아보기 편하게 하기 위하셨단 말씀대로 한 낱말에 관련어, 주변어, 관련 관용구와 속담까지 알기 쉽도록 되어 있고요.

또 사전이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어요.

 

이용자가 편하도록 집필하시려면 훨씬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었으리란 생각에 감동과 감사가 우러나더군요.




 

예컨대, 도무지란 한 낱말에 연관 낱말이 26개가 실려 있지요.

 

지붕이란 낱말엔 관련어가 두 쪽을 차지하고 있를 정도로 자세히 되어 있어요.

또 틀리기 쉬운 맞춤법을 부록으로 실어 주셔셔 공부에 도움이 많이 되지요.

 

일일이 다 예를 들 수 없어도, 이 책은 우리말 공부를 위해서 제가 사서 보았던 어떤 책보다 알차고 사전처럼 찾기 쉬우면서 엄청 재미있어요.

 

뒤늦게라도 이 책을 만난 기쁨이 얼마나 큰지, 매일 책을 보며 공부하고 있어요.

 

 

이 책만 잘 공부하여도 우리말 겨루기 준비가 99%라신 저자님 말씀처럼 꾸준히 공부하여, 기회가 되면 다시 도전하고 싶어요.

그리고 생활에서도 우리말을 살려 써서 우리말 지킴이가 되려고 마음먹었어요.

 

2. *~고급 한국어 학습사전을 사랑합니다~* /나는우리말홍보대사/

2013/07/01 19:33

 

복사 http://blog.naver.com/beautysong7/100191068437

 

 

친절한 우리말 공부 도우미에서 고급 한국어 학습사전으로 바뀌었답니다~!!

최종희선생님이 집필한 이 책은 2년 반을 쉬지 않고 오랜 수고끝에 나온 책이라 합니다~!!

전자사전이랑 겸하면서 보고 있는데....

역시^^ 이해하기 쉽게 담아 놓으셨더라구요^*~

시중 서점은 물론^^ 도서관에 가면 우리말에 관한 서적들이 많을줄 압니다....

참고문헌을 보니....

제가 봤던 책들하며 수 많은 책들을 참조하신것을 보고는~~~~

감 잡았네요~!!ㅋㅋ

짬짬이는 전자사전을 이용하고....집에서...도서관에서는 이 책으로 열공하려 합니다~!! ㅋㅋ

 

 

 

우리말 바루기편에서도 올바르게 잡아주심으로 이해하기 쉽게 다루어 주셨습니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셨으니.....

그물을 들고 바다로 가서 월척을 낚아야겠죠~!! ㅋㅋ(탈무드에서 나온 말을 인용했씀다^^ㅋㅋ)

우리말 겨루기를 준비하시는 모든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이렇게 좋은 책으로 우리말을 보다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게 해주신 최종희선생님께도 감사말씀전합니다~!!

저도 밤낮으로 열공하려는 자세를 가지고 임하려 합니다~!!ㅋㅋ

우리말을 사랑하시고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위의 승리가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3. 종이 사전이 필요할까? : 《고급 한국어 학습 사전》

行間/술 사주는 읽고쓰기 2013/02/02 07:30

사전辭典이 만년필과 함께 입학과 졸업 시즌이면 필수적인 선물 중의 하나였던 때가 있었다. 하지만 둘 다 선물 목록에서 사라졌다. 패드가 나오기 전에는 전자사전이 종이사전을 대치하였다. 이제는 전자사전도 기억 속의 물건이 되었다. 이러한 때에 종이 사전이 필요할까? 아니 의미가 있을까?

각종 사전辭典은 효용이 떨어졌지만 다른 사전事典이 많이 나오고 있다. 원래 의미의 사전이 용도를 바꾸어 사전事典으로 출간되었다. 하지만 무늬만 사전인 경우도 많다. 《고급 학습어 학습 사전》은 辭典인지 事典인지 구별하기 어렵지만 필요한 ‘사전’임에는 틀림없어 보인다.


왜 고급인가?
기존의 한국어 사전은 초·중등생 수준의 일반 단어와 고급 단어를 구분 없이 싣고 있다. 학습용으론 지나치게 양이 많고 고유어와 신어, 순화어 등도 상당 부분 누락되어 있다. 반면 맞춤법·띄어쓰기 단행본은 어휘 수가 지나치게 적어 100~500개에 그치는 경우가 대다수다. 이 책은 일반 단어는 과감히 배제하고, 고유어와 심층 단어를 중심으로 고급 어휘를 엄선했다. 유사도서 중 최대인 5만 단어를 수록했다.

고급 어휘를 엄선하여 5만 단어를 표제어로 선정했다. ‘고급 어휘’라는 기준이 무엇인지에 관한 의구심은 든다. 일반 단어를 배제하고 고유어와 심층 단어를 고급 어휘라 설명하고 있다. 대체로 국어사전이 20만 단어를 표제어로 하니 ¼ 정도 수록했다고 보면 된다.

“수준 높은 우리말을 구사하거나 올바른 글쓰기를 실천하는 이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으뜸 목표로 삼았다”는 설명으로 《고급 한국어 학습 사전》의 필요성을 느낀다. 하지만 조금(?) 비싼 가격, 1,500쪽에 가까운 두꺼운 분량이 부담스럽다.

그럼에도 이런 사전을 옆에 두면 인터넷으로 단편적으로 찾는 것보다 많은 활용을 할 수 있을 것처럼 보인다. 그래도 가격과 쪽수가 부담스럽다.


왜 학습 사전인가?
국어사전과 맞춤법·띄어쓰기 해설서를 따로따로 들춰 보지 않도록 2000여 개의 예문을 한 권에 담았다. 표제어의 해설 외에도 유의어, 주의어, 관련어를 한곳에 제시했다. 예컨대, ‘소(牛)’ 항목을 보면 소고기의 부위별 명칭은 물론, 소의 종류별 명칭, 소에 쓰이는 장구, 소와 관련된 각종 속담이나 관용구와 어휘를 총체적으로 재미있게 읽어 볼 수 있다. 헷갈리기 쉬운 의존명사와 접사, 복수 표준어 항목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2011년 국립국어원이 추가한 표준어는 예전의 비표준어와 쉽게 비교할 수 있다.

누구에게 꼭 필요한가?
몇 해 전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초·중·고 교사의 평균 국어 점수는 65점이었다. 시간을 쪼개어 공부하고 싶어도 마땅한 서적이 없는 까닭이다. 작가도 마찬가지다. 사전에도 없는 ‘입버캐’라는 말을 짐작만으로 작품에 넣기도 하고, ‘바지랑대’라는 좋은 말이 있는데도 ‘(마당의) 빨랫줄 받침대’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쓴 이도 있다. 이 책은 특히 작가, 국어교사, 번역가, 기자, 우등생과 한국어 시험, 우리말 퀴즈 준비자를 대상으로 한다. 수준 높은 우리말을 구사하거나 올바른 글쓰기를 실천하는 이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으뜸 목표로 삼았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